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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리더십

팀장이 처음이라면, 팀 목표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

by 슬기로운생활@ 2023.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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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이 처음이라면, 팀 목표를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

목표설정

안녕하세요, 벌써 사업계획을 작성하는 4분기 시즌이 되었습니다. 보통 내년도 사업계획을 작성하는데에서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가 가장 화두가 되는듯합니다. 이미 익숙한 팀장님들께서는 나름 노하우와 경험치가 누적이 되었기 때문에 문제없이 목표설정을 하시겠지만 초보팀장님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많이 헤매실 수도 있을 듯합니다. 목표설정이 사실 간단해 보이지만 또 그렇지만은 않은 작업입니다. 항상 근거가 필요하며 구성원들과의 원만한 합의가 필요합니다. 본 내용에서는 팀의 목표를 설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의 수립

계획 수립

보통의 회사는 4분기가 오면 사업계획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사업계획과 함께 세부 Plan들이 부서장님이나 본부장님을 통하여 하달되게 되고, 그 세부 Plan들로 목표를 세워 구성원들이 진행하게 됩니다. 사실 사업계획에 따른 목표설정은 본부장급에서 진행을 하게되고 목표설정에 대한 Action Plan, 실행계획에 대해서는 팀장이 준비를 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일선에서 일하시는 팀장님들은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너무 머리 아프게 생각하지 마시고 사업계획이 Kick-off가 되면 본부장님이나 부서장님이 회의참석 후 가져오신 결과에 대해 팀장님들께서는 많은 질의를 통하여 다음년도 사업계획이 무엇인지 우리 부서가 해야 할 일은 또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계획과 관련이 없는 목표설정을하고 실행하게 되면 안 하느니만 못한 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쓸모없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만큼 바보 같은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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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목표설정

목표설정

윗 단계를 넘어왔다면 다음은 팀의 목표설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팀 목표설정을 하기 전에는 가장 먼저 올해 팀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회사에서 원하는 방향 (사업계획)과 팀의 역량, 성과 간의 갭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물론 팀의 역량뿐만 아니라 시장 정보들도 포함되어 팀의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사측으로 편중되게 되면 현실적이지 않은 목표에서 팀 구성원들이 납득하지 못한 상태로 운영이 되게 되며 너무 팀 구성원 측으로 편중되게 되면 사측에서 바라보았을 때에는 큰 힘이 되지 못하는 팀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해당 자료들이 잘 준비가 되면 다시 한번 본부장, 부장님과 면담을 통하여 현재의 상황과 수준을 설명드리며 목표설정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목표설정할 때에는 회사에서 주어지는 과도한 목표에 의지가 한번 꺾이게 되고, 팀원들에게서 받아본 개개인의 목표를 보면 한번 더 의지가 꺾이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팀장님들은 중심에 서서 잘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만 팀장님들이 설정된 목표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는순간 회사와 팀원 모두 놓치게 된다는 것을 꼭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결정을 따르는 것은 순종
잘못된 결정에 기까이 문제 제기하는 것은 충성
잘못을 알면서도 따르는 것은 아첨이다.
- 순자 -

 

KPI와 CSF

실적관리

마지막으로 목표설정을 하게된다면 KPI와 CSF라는 단어를 접하시게 되실 것입니다.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앞글자만 딴 약자로 우리나라말로하면 핵심성과지표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할 지표들을 이야기합니다. 대부분 숫자로 지표들이 설정되게 되지만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부서들은 숫자보다는 정성적인 요소들로 채워지게 됩니다. 그다음 CSF를 설명드리자면 Critical Success Factor의 앞글자만 딴 약자로 우리나라말로는 핵심적인 성공요인입니다. 말로는 어렵지만 주요업무, 우선업무, Top Priority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KPI와 묶어 CSF도 함께 기억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에서 본다고 하였을 때, 대부분의 영업팀은 CSF가 '매출액 증대'이고 KPI가 OO 억 원 등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수준이 50억이고 목표 수준이 100억이라면 매출액을 50억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목표를 설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과 알고있으면 좋은 개념에 대해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벌써 사업계획을 준비하는 시즌이 온 듯합니다. 초보팀장님들께서는 힘드시겠지만 이 또한 팀장님들을 성장시키는 기간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파이팅 하시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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